상단여백
HOME 검찰/경찰
삼성바이오, 檢 수사 전 '이재용 부회장 통화 결과·보고' 파일 삭제
서명원 | 승인 2019.05.22 17:15
ⓒKBS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의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삼성에피스)가 2018년부터 시작된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를 대비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보고한 것으로 추정되는 파일을 대거 삭제한 정황이 알려졌다.

이를 놓고, 검찰은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한 주요 내용이 이 부회장에게 보고됐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양모(구속 기소) 삼성에피스 상무는 2018년 7월 증권선물위원회의 삼성바이오에 대한 검찰 고발이 예상되자, 재경팀 소속 직원들에게 '부회장 통화결과'와 '바이오젠사 제안 관련 대응방안(부회장 보고)' 폴더 내 파일 등 2,100여 개의 파일 삭제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해당 폴더 내 '부회장'을 놓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라고 보고 있다.

삭제된 파일은 '부회장 통화결과' 폴더 내 통화 내용을 정리한 파일, '바이오젠사 제안 관련 대응방안(부회장 보고)' 폴더 내 '삼성에피스 상장계획 공표 방안', '상장 연기에 따른 대응방안', '바이오젠 부회장 통화결과', '상장 및 지분구조 관련' 파일 등이다.

양 상무는 삼성에피스 임직원 수십 명의 휴대전화와 노트북을 제출받아 이재용 부회장을 지칭하는 'JY', 'VIP', '합병', '미전실' 등 단어를 검색해 관련 문건을 삭제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고한승 삼성에피스 대표도 휴대전화 제출 요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양 상무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후신으로 통하는 삼성전자 사업지원TF의 지시를 받은 것으로 의심하면서 수사를 '윗선'으로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증거인멸 정황을 지휘한 것으로 알려진 삼성전자 사업지원TF 백 모 상무와 보안선진화TF 서 모 상무를 11일 구속했던 바 있다.

이들은 "자체 판단에 의해 문건을 삭제했다"고 주장하다가, 구속 이후에는 "윗선 지시가 있었다"는 등 진술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TF 사장의 소환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정 사장은 1990년대 미국 하버드대 유학 시절 이 부회장과 인연을 맺은 최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삼성에피스는 증거인멸 뿐만 아니라 기업가치평가 내용이 담긴 문건을 조작해 금융당국에 제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에피스는 2018년 3월 분식회계 의혹을 조사하던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바이오시밀러 사업화 계획' 문건 제출을 요구받자, 변호사들과 상의해 문건 조작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문건 작성자는 미래전략실 바이오사업팀에서 삼성바이오 재경팀으로 알려졌고, 작성 시점은 2011년 12월에서 2012년 2월로 각각 수정됐다.

이 문건은 삼성바이오가 미국 바이오젠과 함께 설립할 예정이던 삼성에피스의 사업성과 기업가치평가가 서술된 문건으로서, 2011년 기준 바이오젠에 부여한 콜옵션의 가치도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건은 "콜옵션 가치를 평가할 수 없어서 2012~2014년 콜옵션 약정을 공시하지 못했다"는 삼성 측 해명과 배치되는 자료로 통하고 있다.

검찰은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비율 산정 과정에서 이 부회장이 대주주인 제일모직의 가치를 의도적으로 부풀리기 위해 제일모직이 보유한 삼성바이오 가치를 부풀렸는지 여부와 최종 책임자 여부 등을 확인하고 있다.

- 로디프 트위터(링크 클릭) - http://twitter.com/law__deep

- 로디프 페이스북(링크 클릭) - https://www.facebook.com/로디프-217664052308935

서명원  s3ar@naver.com

<저작권자 © 로디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명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로디프 소개취재방향로디프 기자윤리강령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로디프  |  서울 강북구 인수봉로73길 23 101호  |  대표전화 : 010-5310-6228  |  등록번호 : 서울 아03821
등록일 : 2015년7월14일  |  발행일 : 2015년8월3일  |  발행인/편집인 : 박형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서명원
Copyright © 2019 로디프.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