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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복운전 유발' 깜빡이 미점등 신고, 올해 상반기 2만 2천 건
정도균 | 승인 2019.08.21 14:53
ⓒKBS

제주에서 한 운전자가 자신의 '칼치기' 운전에 항의하는 상대방 운전자를 폭행해 논란이 발생한 가운데, 올해 상반기 공익신고 중 방향지시등(깜빡이) 미점등으로 인한 공익신고가 전체의 20%를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21일 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 접수된 교통 관련 공익신고는 총 10만 4,739건으로 집계됐다.

이 중 깜빡이 미점등(도로교통법 제38조 제1항)은 2만 2,028건으로 전체 공익신고 중 21%인 것으로 확인됐다.

깜빡이 미점등 신고는 ▲2016년 6만 4,407건 ▲2017년 5만 7,471건 ▲2018년 3만 6,884건으로 해마다 줄어드는 추세였지만, 공익신고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6년 17.47% ▲2017년 15.88%였다가 2018년에는 19.74%로 다시 늘어났다.

깜빡이 미점등은 "교통사고나 보복 운전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지적돼 왔다.

경찰이 2016년 2월 15일부터 3월 31일까지 보복 운전 신고사건 502건을 분석한 결과, 앞차가 깜빡이를 켜지 않은 채 차선을 급변경하거나 무리하게 끼어드는 행위가 원인이 된 사례는 50.3%였다.

경찰청 관계자는 "진로변경 때 방향지시등을 제대로 켜서 뒤에 오는 운전자를 배려하는 것만으로도 교통사고나 보복 운전을 줄일 수 있다"며, "향후 난폭·보복 운전과 연계해 방향지시등 미점등 단속을 강화하고 홍보도 병행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경찰청에 따르면 2017∼2018년 난폭운전 신고 건수는 13만 780건이었고, 이 중 형사입건과 통고처분 건수는 각각 7,076건과 5,177건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보복 운전은 8,835건이 신고 접수됐고, 이중 6,083건은 형사 입건, 1,679건은 통고처분 됐다. 아울러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으로 인한 구속자는 23명과 15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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