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부/국회
자유한국당, 정무위 국감에서 "이 총리, 조국 해임 건의해야"
서명원 | 승인 2019.10.02 16:45
조국 법무부 장관 ⓒMBC

국회 정무위원회의 2일 국무조정실과 국무총리 비서실 등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는 조국 법무부 장관의 거취 문제가 쟁점이 됐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낙연 국무총리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조 장관 해임을 건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용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 총리가 대정부질문에서 일방적이고 사실이 파악되지 않은 내용을 갖고 조 장관을 두둔하는 것을 보면서 국민은 실망을 넘어 우려를 금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국 문제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사회적 분열을 야기시키고 있고 정부에도 부담"이라며, "이 총리가 조 장관 해임건의를 할 수 있게 총리비서실에서 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정운현 국무총리비서실장은 "비서실 차원에서 해임건의를 검토하는 회의를 한 적은 없다"면서도 "이 총리가 다각도로 여러 가지로 고심하리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의혹을 거론하면서 "작전 세력이 투입돼 개미 투자자의 피를 빨아먹는 전형적인 프로세스"라며, "국무조정실장은 총리가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게 해임건의를 생각해볼 자료를 제공하고 건의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이 자리에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것과 관련한 내용을 말씀드리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내부 업무 과정을 자세히 말할 수 없지만, 노력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 총리의 대정부질문 답변을 두고 "이 총리가 지난 토요일 서초동 촛불집회에 서초구 서리풀 축제가 있었다는 것도 모르던데, 보고를 드리긴 한 것이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총리가 인식하는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의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대정부질문에서 언급한 것 중 팩트가 틀린 것이 무엇이었는지 국감이 끝나는 날까지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그러자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나흘 간 대정부질문을 마쳤는데, 언론 보도에 따르면 대정부질문이 아니라 대조국 질문이었다고 한다"며, "정무위만큼은 민생 국감이 되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정무위는 본격적인 국감에 들어가기 전에 조 장관 관련 증인 채택을 놓고 여야 의원들의 의사진행발언이 이어졌다. 정무위는 증인 채택을 놓고 여야 3당 간사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증인 없이 국감을 시작했던 바 있다.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간사는 "민생과 정책 국감이 돼야 하는 정신에서 벗어나서 최근 조 장관의 인사청문회와 대정부질문을 보면 민생과 정책이 사라지고 모두 조 장관에 대한 이슈로 함몰되고 있다"며, "종합감사까지 시간이 있기 때문에 간사 간 계속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김성원 의원은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조국 일병 구하기가 정말 눈물겹다"며, "조국이 망쳐놓은 시장의 정상화 방안 강구가 민생을 챙기는 것이고 국감의 시작"이라는 등 증인 채택 협조를 요구했다.

그러자 민병두 위원장은 "국정감사가 부활한 지 30년 만에 일반인 증인 1명도 채택되지 않고 국감이 진행되는 것은 사상 초유의 일로, 심각한 유감을 표시한다"는 등 조속한 간사 협의를 요구했다.

- 로디프 트위터(링크 클릭) - http://twitter.com/law__deep

- 로디프 페이스북(링크 클릭) - https://www.facebook.com/로디프-217664052308935

서명원  s3ar@naver.com

<저작권자 © 로디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명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로디프 소개취재방향로디프 기자윤리강령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로디프  |  서울 강북구 인수봉로73길 23 101호  |  대표전화 : 010-5310-6228  |  등록번호 : 서울 아03821
등록일 : 2015년7월14일  |  발행일 : 2015년8월3일  |  발행인/편집인 : 박형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서명원
Copyright © 2019 로디프.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