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舊 샤브샤브뉴스
3일(월) 이슈별 주요 일간지 사설 비교
로디프 | 승인 2015.08.03 06:00

이슈 1. 선거제도 개편

내년 20대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선거제도 개편에 관한 논의가 정치권에서 뜨거운 감자인 상황. 

<중앙일보>의 사설은 기존 정당이 비례대표 제도를 정치자금 챙기는 돈줄이나 계파 수장의 지분챙기기 차원에서 활용하는 등 의혹과 불신이 끊이질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 해법으로 당원과 유권자들이 직접 비례대표 후보를 뽑는 방식의 도입을 주장했다. 

반면, <경향신문>의 사설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지역구 의원 수가 늘더라도 비례대표를 줄여 300석을 유지하자는 것이 우리 당의 일반적 생각"이라고 말한 것을 비판한다. 중앙선관위가 "비례대표를 늘려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석을 2대1로 조정하라"고 권고한 것을 근거로, 비례대표를 획기적으로 증원하자고 주장했다. 장점으로는 주권자의 뜻과 의석수의 괴리 줄임, 승자독식과 지역주의 폐해 극복을 제시했다. 

<국민일보>의 사설은, 중선거구제로 되돌리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해관계가 복잡해 개헌이 아니면 불가능하다며 새정치민주연합의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찬성 의사를 표시했다. 지역편중 완화와 여론조사상의 높은 지지율을 근거로 제시했다. 다만, 새정치민주연합의 의원 정수 증가 주장에 대해서는 국민 정서를 감안하지 못한 성급한 제의라고 비판하며, 제도의 장점마저 퇴색시켰다고 지적했다. 그 대안으로는, 의원 정수를 유지하면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하고 석패율 제도를 검토하자고 주장했다.

<조선일보>의 사설은 구체적 주장은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여야 모두 지역 분할 구도와 기득권에 스스로 발목이 잡혀 선거제도 개혁을 난관에 빠트리고 있다"고 총론적 입장에서 질타했다. <조선일보>는 "(여야가) 눈앞의 의석 몇 개에 정신이 팔여 국민들과의 약속을 걷어찼다"며, 이는 유권자를 우습게 보지 않고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결론내린다.

이슈 2. 새누리당 모 의원의 성폭행 의혹 및 서울 모 교사의 여학생 성추행 의혹

<한겨레>의 사설은, 교육당국이 교육현장의 성범죄를 뿌리뽑을 대책을 확실히 마련하길 주문하면서, 새누리당 모 의원의 성폭행 의혹에 대해서는 편파적 경찰 수사, 전형적 강자 중심 봐주기 수사라는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새누리당의 태도가 미온적이라면서 진상조사단 구성 및 엄정한 수사 촉구 등 당 지도부의 인식 전환과 적극적 대응을 촉구했다.

<동아일보>의 사설은, 서울 모 교사의 여학생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학교 내에서 발행한 최악의 성추문 사건"이라면서, 교육부가 교직원의 성범죄 시 크게 강화해 시행 중인 징계 기준이 제대로 지켜지는지 점검한 뒤, 전면적 실태 파악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슈 3. 롯데그룹 후계문제 파문

<국민일보>의 사설은, "가족 기반 재벌의 퇴행적 경영형태의 문제점"이라며, 국가경제 전반, 우리나라의 신인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반기업 정서 확산 및 여론 악화로 광복절 경제인 사면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며 우려를 표했다.

<경향신문>의 사설은, 보다 공격적인 표현으로 비난한다. "막장", "갈수록 추악", "이미지의 급격한 추락" 등의 강한 표현을 쓰면서, 매출 감소 및 오너리스크의 현실화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롯데그룹이 지배구조를 투명하게 개선해 소비자 신뢰를 회복할 것을 주문했다. 

로디프  sharpsharpnews@gmail.com

<저작권자 © 로디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로디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로디프 소개취재방향로디프 기자윤리강령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로디프  |  서울 강북구 인수봉로73길 23 101호  |  대표전화 : 010-5310-6228  |  등록번호 : 서울 아03821
등록일 : 2015년7월14일  |  발행일 : 2015년8월3일  |  발행인/편집인 : 박형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서명원
Copyright © 2020 로디프.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